China Insights

Home > Knowledge > China Insights

창장메모리(YMTC), 128단 3D 낸드플래시로 직행(长江存储:跳过96层 直接量产128层闪存)

2020-01-17



1월 16일, YMTC는 연례 시장 파트너 회의를 열고 플래시 메모리 기술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공개했습니다. 며칠 전 YMTC는 작년에 자체 연구개발한 64단(256Gb TLC) 제품이 양산 투입되었으며, 조속한 시일에 월 10만 장 규모로 생산토록 할 것이며, 향후 예정된 대로 30만 장의 Capa.를 달성하기 위한 투자를 진행할 것이라고 확인하였습니다. YMTC의 마케팅 및 판매 담당 부사장 Gong Xiang에 따르면 YMTC의 64단 플래시 메모리의 스토리지 밀도는 세계 최고이며 동종 업계의 96단 NAND와 비교해도 10% 미만의 차이만 있으며, 저가형 제품이 아니어서 품질이 보장된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YMTC는 현재 업계에서 일반적으로 양산되는 96단을 건너뛰고 128단 플래시 메모리의 연구개발 및 대량 생산에 직접 투자할 것이라 밝혔지만 구체적인 일정은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Gong 부사장에 의하면, 현재 SK하이닉스는 128단, 삼성전자는 128단, 136단, WD(San Disk) 및 일본 키옥시아(구 도시바메모리)는 112단, Micron은 128단, Intel은 144단 제품을 만들고 있어, YMTC도 64단에서 바로 128단 제품개발로 넘어가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매우 어렵지만 향후 업계의 고급 수준과 격차를 더욱 좁힐 것입니다. 기술혁신 측면에서 YMTC는 이미 안정성이 확보된 Xtacking 아키텍처를 자체 개발했으며, 차세대 Xtacking 2.0도 향상되고 있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YMTC에서 자체적으로 연구개발한 Xtacking 아키텍처는 두 개의 독립적인 웨이퍼에서 외곽회로와 메모리 유닛에 대하여 가공을 진행할 수 있기에, 더욱 선진적인 로직 Method를 선택할 수 있으며 칩의 크기도 25% 정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Insight 올초부터 YMTC가 소재한 우한 지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폐렴이 대유행하여 향후 우한 지역 경제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YMTC는 중국 반도체굴기의 중심에 있는 칭화유니그룹이 투자한 중국 유일의 NAND Flash기업인데, 수차례의 개발, 양산 계획 지연, 그리고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의 양산 능력으로 인해 많은 의구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64단에서 128단으로 곧바로 직행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만 정확한 일정을 제시하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64단의 증산에도 많은 이슈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게다가 우한폐렴이라는 악재를 만나 앞으로의 극복 과정을 잘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NAND Flash 분야에는 현재 YMTC만이 투자되고 있습니다. DRAM 분야에는 허페이 뿐만 아니라 최근 칭화유니그룹이 충칭에 신규 법인을 설립하여 2021년까지 DRAM을 양산하겠다는 추가적인 투자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원문 URL : http://www.semi.org.cn/news/news_show.aspx?ID=58450&classid=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