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a Insights

Home > Knowledge > China Insights

광동 순덕, 세계 수준의 오픈 소스 칩 생산 및 연구 도시 건설 시작(广东顺德启动世界级开源芯片产研城建设)

2020-01-19




광동성 불산시 순덕구는 1월 17일 오픈 소스 기반의 칩 생산 및 설계 단지를 출범하였다. 오픈소스설계단지는 반도체산업의 생태계를 조성하고, 중국의 반도체산업 혁신과 새로운 산업단지의 면모를 갖추게 될 것이다. 동 산업단지는 불산시 순덕구 정부뿐만 아니라 헝지(중국)투자회사, Galanz그룹, 싸이팡(중국) 및 광동위에팡기술유한공사 등이 참여하여 설립한 합작사인 순덕기가점프 J/V를 통해 조성되었다.
 
오픈소스설계단지는 최근 그 영역을 넓혀 가고 있는 RISC-V를 핵심기반으로 코어, IC R&D, Application 전 분야에 대해 투자하며, 그 외 오픈소스 생태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오픈 행사에 참석한 모든 참석자들은 향후 30년 이내에 AI, IoT, 글로벌 무역 경쟁 등에서 많은 도전과 기회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였다. 또한 중국은 2018년에 약 31조 원 이상의 반도체를 수입하였으며, 향후 AI와 IoT분야의 성장은 이를 더 심화시킬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핵심 기술, 특히 반도체 분야의 투자를 강화하여야 한다고 언급하였다.
 
불산시 순덕구는 이미 다양한 혁신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산업개발프로그램을 운영한 바가 있으며, 이를 토대로 이번 오픈소스산업단지를 조성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향후에도 정부의 강력한 지원으로 오픈소스산업단지를 발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Insight 불산시 이전에 상하이 시정부가 RISC-V 기반 투자를 진행한 바 있으며, 다양한 start-up뿐만 아니라 미국, 이스라엘 등의 연구진, 창업자 등을 유치하여 RISC-V를 지원한 바 있음



원문 URL : https://www.dramx.com/News/IC/20200119-18649.html